전기도금 폐수는 어떻게 처리되나?
전기도금 폐수는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는 금속의 표면에 전기도금을 처리해 가공하는 방식으로 산업군별로 요하는 특수기능을 가진 금속가공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
전기도금의 정의
제강산업은 일관제철, 특수강, 냉연·도금강판, 스테인리스, 강관, 열간압연, 선재가공, 합금철 등 다양한 생산업종으로 분류되며 여기에 전기도금기술은 2차 가공을 위한 기술입니다.
전기도금은 크롬, 니켈, 동, 금 등 부합 용도의 기능을 충족할 수 있는 물질을 입히는 ‘피막형성’에 목적을 둡니다.
전기도금의 기능
전기도금으로 부터 얻을 수 있는 기능은 녹방지, 강도, 내마모성, 전기도전성 등 다양한 기능을 만들 수 있으며 반도체 분야에서도 상수, 순수, 초순수가 사용됩니다.
전기도금 폐수의 주요 물질
앞선 금속표면처리업과 마찬가지로 폐수가 발생하며 표면피막 형성을 위해 사용되는 크롬, 니켈 등의 물질에 의해 산-알칼리 / 시안 / 크롬 등의 중금속 함유 폐수가 주요 물질입니다.
전기도금 폐수 공정도(시안계)
전기도금폐수의 주요 공정은 탈지세정과 수세정을 통한 과정입니다. 이 두 과정을 통해 가공품이 완성되며, 세정처리제의 투입시 세정제에 따른 산·알칼리폐수 및 중금속 폐수가 발생합니다.
전기도금 폐수 처리방법
2단 처리법 : 알칼리 염소법으로 시안폐수의 2단 처리(PH조정 > 불용화)
환원중화 처리법 : 6가 크롬폐수의 처리 / 아황산수소나트륨 사용으로 수산화크롬(Cr(OH)₃) 불용화
전기도금 폐수 공정도(시안계)
시안계 전기도금 폐수는 상기와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. 상기 처리 공정도는 알칼리 염소법으로써 산화 제2조에 산을 더해 7~8로 맞춥니다. 환원조의 역할은 철과 니켈이 있을 경우 이들은 알칼리 분해로는 분해불가능하기에 염소를 환원제거 제거해 니켈과 철시안 처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.